두통클리닉

  만성매일두통이란?


만성 매일 두통은 두통이 오래 지속되어 거의 매일 아픈 여러 가지 타입의 두통을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 보통 한달에 15일 이상 또는 1년에 180일 이상으로 수 개월에서 수 년간 지속되는 두통을 말한다.

이에 속하는 두통으로는 편두통이 만성화되어 생긴 변형편두통(transformed migraine), 만성긴장성두통(chronic tension type headache), 지속성 반두통(hemicrania continua)등이 있다. .

이 두통은 약물남용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

 

   진단


발생기전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장기간의 진통제 복용이 두통의 만성화에 영향을 주며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외상, 질병 등의 외적요인이 관련이 있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진단은 다분히 임상적으로 내려지며  내분비질환이나 감염 등의 전신적 질환, 부비동염, 그리고 두개강내 질한 등과 같은 기질적 질환들이 배제되어야만 하고 원래의 두통 타입이 어느 타입이었는지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치료


두통의 이차적 원인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 위험한 두통이 아님을 확인시켜 환자를 안심시킨다. 원래의 두통양상이 편두통성인지, 긴장형인지를 파악하여 치료해야하며 병적질환과 심리상태 그리고 약물남용과 같은 악화인자를 인지하여 치료하여야 한다

특히 약물 남용으로 인하여 두통이 지속되는 것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며, 과용된 약물을 차츰 줄이면서 길게 작용하는 진통소염제로 대치하고 두통에 대한 기존약물 의존성을 줄이기위해 예방적 치료를 한다. 남용했던 약물이 몸에서 완전히 제거되는데 3-8주정도 걸리며, 그동안  메슥거림, 구토, 안절부절, 불안, 수면장애, 드물게는 경련등의 금단증상이 심해서 서서히 감량되어야 하고  약물제거되는 기간동안을 환자가 잘 견디도록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환자에게 두통의 발생 당시의 상황, 기간, 강도 등을 일기 형식으로 기록함으로서 두통의 유발인자를 알고 그 인자를 제거하도록하는 것도 중요하다.   정신질환이나 행동장애가 있다면 치료를 받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며 규칙적인 식습관, 수면, 운동 등이 상당히 도움이 된다.

 

한가점신경과의원 대표자 조성은 /사업자번호 108-90-72982 /  서울시 영등포구 대림2동 706-4

TEL 02-849-9897 Copyrights © 2006  no-headache.co.kr All Rights Reserved